선물옵션 기본 예탁금 차등 적용 기준 : 다올투자증권

선물옵션 기본 예탁금 차등 적용 기준 : 다올투자증권

선물옵션 기본 예탁금 차등 적용 기준 : 다올투자증권

Blog Article


콜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이며 풋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파생상품 제3탄, 옵션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생상품 중에서도 옵션은 특히나 매우 위험한 금융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선물은 주식의 6.6배의 레버리지, 옵션은 선물의 10배 정도의 레버지리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옵션은 주식의 66배 정도의 레버리지가 적용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거래되는 정형복합주문의 대상종목은 KSQ109TS, KSQ112TS, KSQ112TS2 등이다. 특히 만기때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현물만 다음날로 넘긴 래깅 매수차익거래의 경우 만약 예상과 달리 주식 가격이 폭락하기라고 하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주식매물이 만기 다음날 대규모 현물매도로 이어지면서 지수충격이 만기일이 아니 다음날 발생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일부 기계적 매도물량이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프로그램에 입력된 바구니(바스켓) 종목이 주로 삼성전자, 한국전력, 포철 등 시가총액 상위종목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바스켓에는 현물시장의 움직임을 제대로 따라잡을 수 있는 50~100종목이 선별돼 담겨진다. 선물 거래에서는 만기에 거래 상대방 간의 권리 행사와 의무 이행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데, 옵션 거래에서는 어느 쪽만 권리를 갖는 대신 만기에 이 권리를 포기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020년 중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거래대금은 3천26조원인 반면, 코스피200 선물(최근월물 기준) 거래대금은 6천46조원으로 유가증권시장의 2배 수준이다. 이처럼 파생상품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파생상품시장이라는 꼬리가 유가증권시장이라는 몸통을 흔드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반대로 래깅 매도차익거래는 베시이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될 땐 현물을 먼저 매도하고 나중에 선물가격이 좀 더 떨어진 다음에야 선물을 매수하는 식이다. 래깅은 말그대로 시간차를 두고 지연시킨다는 의미로 차익거래때 종종 이용된다. 현선물 가격차이인 베이시스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현물을 먼저 매수한 다음 선물을 매도하는 래깅 매수차익거래가 발생한다. 이처럼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이용한 옵션매매기법을 "리버설"(Reversal)이라고 한다지난 시간에 살펴본 "컨버전"(Conversion)과는 정반대 개념이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복사 또는 전제할 수 없습니다. 풋옵션도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만기일 이전에 프리미엄이 비싸지면 권리를 되파는 전매도 방식으로 프리미엄 시세차익을 올릴 수 있다. 이 때문에 해외 파생상품 투자 때도 개미들이 사전교육과 모의투자 등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둬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다.


자칫 예측이 빗나갔을 때 손실은 기대했던 수익이상으로 커 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가격 도출과정엔 복잡한 수학이 동원되므로 일반투자자는 단지 참고할 수 있는 모형으로 알아두면 된다. 파생시장에서 체결된 파생상품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미래 가격에 대한 시장참가자들의 다양한 예측이 선반영돼 기초자산에 대한 가격을 발견(Price Discovery)할 수 있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스프레드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 시간을 확대했다.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 특정 가격을 지불하고 해당 주식을 바로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거래가 성립한 경우에는 매도 고객은 매수 고객으로부터 옵션 대금을 결제금액으로 지급받아요.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상대 옵션을 이기려면 상대의 발목(저가)을 잡거나 머리(고가)를 눌러야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양옵션이 같은 가격으로 교차할 경우 이겨야 되는 것은 물론이고요. 이는 곧 추세방향에 대한 진입타이밍을 한번 놓쳤더라도 장중 지속적인 눌림목 시점과 일중 추세 변곡점을 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 할 수 있음을 의미함. 선물의 현재 가격, 각 가격에 대한 매수/매도 잔량, 투자자별 매매 동향, 해당 선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hts임대

Report this page